세상이 빠르게 변하면서 새로운 개념과 도구들이 등장합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주변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빠르게 따라가다 보면 놓치기 쉬운데요. 오늘은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MBTI 성격 유형검사와 그에 대한 4가지 선호 지표, 16가지 성격 유형의 대표적인 특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MBTI란
MBTI는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 모녀가 카를 융(Carl Jung)의 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개발한 성격 유형 지표입니다. 이로 인해 'MBTI'라는 명칭은 그들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졌습니다.
MBTI 성격 유형검사는 개인이 인식하고 판단하는 방식에서 어떤 심리적 선호를 보이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4가지 선호 지표로 구분하여 총 16가지 성격 유형으로 분류합니다.
MBTI의 4가지 선호 지표는 외향-내향(E-I), 감각-직관(S-N), 사고-감정(T-F), 판단-인식(J-P)으로 구성됩니다. 외향-내향 지표는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며, 감각-직관 지표는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사고-감정 지표는 정보를 어떻게 판단하는지, 마지막으로 판단-인식 지표는 실생활에서의 생활 양식을 반영합니다.
MBTI 4가지 선호 지표
1. 외향-내향 지표(E-I):
이 지표는 에너지의 방향이 외부(외향) 혹은 내부(내향)로 향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외향적인 사람은 외부 세계와 타인에게 관심을 두고, 내향적인 사람은 자신의 내면에 집중합니다.
2. 판단-인식 지표(J-P):
이 지표는 사람의 생활 방식이 체계적이고 계획적인지(J) 아니면 유연하고 상황에 맞추어 행동하는지(P)를 구분합니다. 판단형은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성향을, 인식형은 즉흥적이고 융통성 있는 성격을 보입니다.
3. 사고-감정 지표(T-F):
이 지표는 사람의 판단 기준을 나타냅니다. 사고형은 논리와 객관적인 사실에 중점을 두고, 감정형은 인간적인 관계와 감정적 측면에 더 중점을 둡니다.
4. 감각-직관 지표(S-N):
이 지표는 사람의 정보 처리 방식에 따라 구분됩니다. 감각형은 실질적이고 경험적인 데이터를 중시하고, 직관형은 상상력과 직감을 통해 정보를 처리합니다.
MBTI 성격유형의 16가지 대표적 특성
ISTJ: 책임감이 강하고 현실적이며, 철저하고 보수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ISFJ: 차분하고 헌신적이며 인내심이 강하고, 타인의 감정에 민감합니다.
INTJ: 의지가 강하고 독립적이며, 뛰어난 분석력을 가집니다.
INFJ: 통찰력이 뛰어나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공동체의 이익을 중요시합니다.
ISTP: 과묵하고 분석적이며,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INFP: 성실하고 이해심이 깊으며 개방적이고, 내적 신념이 강하지만 외적으로는 표현이 적습니다.
ISFP: 온화하고 겸손하며, 삶의 여유를 즐깁니다.
INTP: 지적 호기심이 많고 잠재력과 가능성에 주목합니다.
ESTP: 느긋하고 관용적이며 타협을 잘하고,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능숙합니다.
ENFP: 상상력이 풍부하고 순발력이 뛰어나며, 일상적인 활동에 지루함을 느낍니다.
ESFP: 호기심이 많고 개방적이며 구체적인 사실을 중요시합니다.
ENTP: 다양한 분야에 대해 박학다식하고, 독창적이며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합니다.
ENFJ: 사교적이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며, 비판을 받으면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ESTJ: 체계적이고 규칙을 준수하며, 사실적인 목표 설정에 능숙합니다.
ESFJ: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고 친절하며 동정심이 많습니다.
ENTJ: 철저하게 준비하고 활동적이며, 뛰어난 통솔력과 단호함을 보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성격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행동 및 타인의 행동 차이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MBTI 성격 유형검사는 16가지 특성으로 나누어져 있어 사람들 간의 생각 차이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 테스트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사실 하나의 유형으로 단정 지을 수 없는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날의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사고방식이나 행동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SFJ로 결과가 나왔다고 해서 모든 ESFJ의 특징이 자신에게 딱 맞는다고 할 수 없으며, 다른 유형의 특성이 더 잘 맞을 수도 있습니다.
MBTI 성격 유형검사의 결과가 E형이든 I형이든, S형이든 N형이든, T형이든 F형이든, J형이든 P형이든 이를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는 참고용으로 활용하며, 긍정적인 부분을 강조하고, 부족한 부분은 발전시키는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MBTI 뒤 -A 또는 -T의 의미
- MBTI 결과 뒤에 –A 또는 –T가 붙는 경우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정식 테스트에 포함되지 않지만, A 타입은 자기주도형, T 타입은 신중형으로 구분됩니다.
자기주도형인 A 타입은 독립적이고 타인의 시선에 신경 쓰지 않으며,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반면, T 타입은 타인의 영향을 많이 받아 갈등을 싫어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에 더 많이 동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MBTI 성격 유형검사와 4가지 선호 지표, 16가지 성격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