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마토 효능 13가지

따뜻한 봄이가고 여름이 오고 있습니다. 이런 환절기에 어떤 음식을 먹어야 추위를 이겨나갈 수 있는지 고민이 될 수 있죠. 오늘은 이러한 고민들을 해결해줄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요리법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포스팅을 통해 건강관리에 유념하셔서 건강한 한해 보내시길 바랍니다.


토마토 효능 13가지
1. 신장기능
토마토는 수분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수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체내 수분을 조절해주고 방광기능을 좋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방광기능에 토마토의 효능이 좋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거나 부종이 있는 분들이 토마토를 먹게 된다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토마토와 샐러리나 같은 야채를 함께 먹게 되면 방광염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2. 심장병
토마토에는 리코펜을 많은 양 포함하고 있습니다. 리코펜은 또한 신체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어들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면 혈관에 혈전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그리고 토마토 효능으로 많은 양의 칼륨과 루틴을 포함함으로 인한 혈압을 줄여줄 수 있게됩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비타민 C, 비타민 B2, 비타민 A, 비타민 B1는 동맥경화를 줄여줍니다. 따라서 토마토를 규칙적으로 섭취하신다면 혈액 순환에 효과적입니다. 심장병과 심혈관 질환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빈혈 예방
토마토는 빈혈을 방지하는 아주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와 엽산, 철분이 많은 양으로 포함되어 때문에 씻은 후 생으로 섭취하다 보면 위의 세 가지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생으로 섭취해도 좋답니다. 또한 뼈와 관절에 탁월하며 토마토 효능에는 칼슘을 많은 양 갖고 있어 칼슘은 뼈를 구성하면서 비타민K는 칼슘이 우리 몸에서 방출되는 것을 막아 골다공증 예방을 도와줍니다.


4. 두뇌 발달
리코펜은 자유 라디칼에 결합해서 방출하는 토마토의 항산화제이라고 합니다. 또한 우리의 뇌가 에너지를 사용할 때 자유 라디칼 생성이 더 활발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리코펜은 뇌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는 자유 라디칼을 제거를 통해 뇌활동을 원활하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자유 라디칼은 DNA 손상과 세포 노화로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으며 라이코펜은 이런 위험 요인을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5. 변비 개선
토마토에 들어있는 미네랄과 펙틴이 풍부하고 수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많은 수분은 몸속 수분량을 조절해서 장기의 기능을 촉진시켜줍니다. 토마토에는 섬유소가 다량 들어있습니다. 이런 섬유소 같은 경우 대장의 운동을 도와줘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줘 변비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쌓인 물 찌꺼기와 노폐물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장에서 배출을 도와줍니다.


6. 토마토 효능 - 성인병 예방
토마토에 포함되어 있는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하고, 비타민C, 섬유질, 콜린은 혈액을 정화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또한 해로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해서 혈전 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성인병 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답니다.


7. 항암효과
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항암효과가 좋습니다. 각종암을 예방하지만서도 그 중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좋다고합니다. 토마토에는 리코텐, 파이토엔, 파이토플루엔 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노화와 여러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화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튼튼하게 보호해줍니다.

8. 토마토 효능 - 피부미용
토마토에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비타민 성분은 피부를 탄력있게 유지시켜줍니다. 그래서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피부가 매끈매끈 해집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 B과 비타민 E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피부와 모발을 매끄럽고 탄력있게 만듭니다. 비타민E는 노화를 막아 항상 탄력있는 피부를 유치하게 합니다.

토마토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거친 피부를 생기 있고 깨끗하게 합니다. 피부와 모발에 윤기가 돌게 합니다. 토마토는 붉은 색 라이코펜 성분들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활성산소 수치를 떨어뜨려 피부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이 라이코펜 성분은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예방하며 잡티와 기미를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을 향상시켜 줍니다.


9. 갱년기 여성
토마토가 갱년기 여성에게 매우 좋다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거나 주스를 만들어서 먹거나 수박과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나 갱년기를 맞는 여성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체내의 수분의 양을 조정해 과식을 억제시켜주고, 소화를 증진시켜 위장, 취장, 간장 등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가족 중에 갱년기 여성이 있으면 적극 추천해주시길 바랍니다.


10. 토마토 효능 - 만성 통증 완화
토마토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의 항염증제 덕분에 경증 또는 중등도의 통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 일반적으로 염증이 있는 사람들의 만성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토마토 주스 한 잔을 섭취하게 되면 혈액 내 TNFα로 인한 염증을 약 34% 줄일 수 있다 합니다. 따라서 토마토는 심장병, 골다공증, 암 및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만성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답니다.


11. 항산화 효과
항산화란 산화를 억제한다는 것입니다. 산화는 간단히 말해서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항산화란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막는다는 뜻입니다. 토마토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라이코펜과 다량의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위암, 대장암, 남성 암인 전립선암 등을 회복하시는데 도움을 줍니다.


12. 토마토 효능 - 뼈 건강
토마토에 비타민K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비타민K는 우리 몸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줘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가 포함하고 있는 리코펜은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기능을 합니다.

13. 토마토 효능 - 나트륨 배출
현대인들은 잦은 나트륨 섭취로 인해 몸의 다양한 곳에서 붓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런데 토마토가 많이 포함 있는 칼륨이 나트륨과 균형을 이루게 되면서 체내의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배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부작용
덜 익은 토마토는 솔라닌이라는 사포닌계열의 글리코 알칼로이드독성물질이 있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완전히 익은 것을 섭취해야만 하며 토마토는 성질이 차가우니 몸이 냉하거나 위가 약한 사람은 너무 많이 먹게 된다면 토마토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토마토의 산성 성분은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의 식도의 점막을 자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더해서 토마토의 씨앗은 천식, 알레르기,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사람에게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섭취해야만 하며 칼륨을 제한해야 하는 일부 신장질환 환자는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토마토 보관방법
보통 토마토를 저장할 때 온도는 15~18oC, 습도는 85~95%정도에서 보관하여야 품질이 우수합니다. 일반적으로 10oC 이하의 냉장고에서 보관하게 된다면, 토마토는 익지 않고 향이 없어집니다. 껍질은 윤기가 나지 않고 거칠어집니다.

그래도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면, 냉기가 나오는 곳과 가장 멀리 분리된 곳에 한기를 막아줄 수 있는 천 이나 신문 등으로 싸서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토마토을 신선하게 오래 보관하고 싶으면, 꼭지가 덜 마른 것을 골라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답니다.


토마토 요리
토마토는 굽거나 찌는 조리과정을 거쳐도 영양성분들이 거의 파괴 되지 않습니다. 토마토를 조리하면 영양성분들이 농축됩니다. 즉 생 토마토보다는 요리한 토마토의 영양성분들이 더 많습니다. 다시 말해 요리한 토마토가 생 토마토보다 비타민C는 2.5배, 비타민B2는 6배, 비타민B1은 4배, 칼슘과 칼륨, 비타민A는 5배, 더 많습니다.

토마토에 포함된 라이코펜을 섭취하시려면 토마토를 생으로 먹는 것보다 기름으로 조리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코펜이 몸에 흡수되려면 지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토마토를 생으로 먹는 것과 같은 토마토주스는 아무리 많이 마셔도 체내 라이코펜 농도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기름으로 가볍게 조리한 토마토를 먹게 된다면 곧바로 혈중 라이코펜 농도가 2~3배로 더 향상됩니다.

이상으로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요리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더워지는 요즘 같은 날씨에 이러한 토마토 효능을 기억해두셨다가 다른 분들과 소소하게 이야기하면서 시원한 한해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