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엄나무 효능 11가지

겨울이 가고 봄이 오고 있습니다. 이런 환절기에 어떤 음식을 먹어야 면역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민들을 해결해줄 엄나무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포스팅을 통해 건강관리에 유념하셔서 건강한 한해 보내시길 바랍니다.

 

 


엄나무란
엄나무는 어려서는 내음성이 있어서 다른 나무 밑에서도 천연발아가 되어 자라다가 커가면서 양광을 요구합니다. 토심이 깊고 비옥한 적윤지가 적지라 할 수 있습니다. 꽃은 산형화서에 황록색으로 6∼7월에 피면서 열매는 10월에 검게 핵과(核果)로 익으나 순정종자가 적게 나타납니다.

재질은 환공재로서 면재와 심재의 구별이 뚜렷하지 않으며 엷은 황백색에서 회갈색으로 됍니다. 결이 거칠고 무거우며, 광택은 아름다우나 갈라지기 쉽습니다. 가공성이 좋으나 보온성은 낮은 편입니다. 기구재, 가구재, 건축재, 악기재, 조각재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 나오는 순은 너무 크기 전에 채취하여 식용합니다. 한방에서는 수피를 채취하여 약재로 이용합니다. 약성은 평하고 고미신하며, 거풍습, 진통, 활혈, 소종의 효능이 있 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풍습비통, 요통, 신경통, 관절염, 옹저, 질타손상 그리고 개선 등에 사용하며,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해동피산, 신선퇴풍단이 있습니다.

번식은 가을에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잘 정선하여 종자를 얻어야 되는데, 순정 종자의 양은 매우 희귀하기에 수선법에 의하여, 완전한 종자만을 얻어서 마르지 않도록 하여 온상에 매장해 두었다가 이듬해 봄에 산파하는 편입니다.

 

엄나무 효능


엄나무 효능 11가지
1. 마비 증세 개선
마비란 손가락이나 발가락 끝의 경미한 저림부터 다리, 팔, 얼굴의 심한 저림까지 다양합니다. 실제로 마비가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하면 대개 빠르게 해결되지만 지속되면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오래 지속될 수 있답니다. 이럴 때 엄나무 수프를 섭취하게 되면 근육마비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간기능 개선
엄나무는 간 기능을 향상하고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기에 간 기능개선과 만성 간염과 같은 간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좋습니다. 민간요법에서 는 만성 간염이나 간 정화 초기에 엄나무 속껍질을 잘게 썰어 말린 것을 물에 달여서 20mm씩 하루 3번 복용하면 도움이 되죠.

 

 


3. 기관지 건강
사포닌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기침이나 가래를 줄여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엄나무 뿌리를 즙을 만들어서 섭취하게 되면 천식이나 기침에 좋고 면역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됍니다.

 

엄나무 효능


4. 두통 치료
엄나무를 먹을 경우 두뇌 기능을 항샹시켜 주어 스트레스의 등의 두통완화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엄나무순 같은 경우 우울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5. 관절염 개선
엄나무는 '천연 진통제'라 부를 정도로 관절염으로 인해 발생되는 통증이나 신경통, 근육통 과 같은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엄나무의 껍질을 해동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해동피는 중추신경을 진정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류머티즘성 괄절염에 매우 효과가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염에 의한 신경, 근육의 통증을 완화해주기에 관절염에 좋은 약재로 사용합니다. 엄나무 껍질은 해동피는 주로 닭백숙 삼계탕에 넣어서 엄나무 백숙이 탄생했습니다. 그리고 해동피는 한방에서도 신경통, 당뇨병, 신장병을 치료하는데 매우 좋답니다.


6. 가래 증상 완화
사포닌 성분들이 엄나무에 풍부해서 면역을 올려주는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나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의 염증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기에 기침 및 가래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주로 엄나무 뿌리를 즙으로 만들어서 지속적으로 자주 복용하게 되면 가래 및 기침 증상에 특히나 더 효과적입니다. 이에더해서 이 사포닌 성분은 면역을 증강시키는 역할도 있습니다.

엄나무 효능


7. 면역력 증진 효과
엄나무 속에는 사포닌 성분들이 풍부하기에 면역력 수치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입맛을 돋워 주고 피로 해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좋답니다.

특히 사포닌 성분 같은 경우 기관지의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 기침 가래 염증을 삭혀 주는 등 기관지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며 한방에서는 관절염 종기 암 피부병 등 염증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며 신경통과 만성 간염과 같은 간장 질환에도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8. 우울증 개선
엄나무의 항우울 효과는 위 스트레스 완화 효과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피를 맑게 하고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피 맑게 하는 효과가 좋습니다. 이 지혈작용의 경우 기분과 기분이 안정되기에 엄나무 달인 물을 계속해서 섭취하게 되면 우울증에 좋은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엄나무 효능


9. 진통제 효과
노화됨에 따라 신경통이나 운동을 하지 않아도 근육통 같은 통증들이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나무는 이러한 통증 증상을 자연스럽게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기에 진통제 효과를 내준다고 합니다. 특히나 엄나무 뿌리즙을 섭취하게 되면 근육통 같은 통증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좋죠.


10. 피부질환 개선
엄나무는 피부 진균류 에 대한 저지 효과가 있어 아토피 여드름 종기 부종 등의 염증성 피부질환과 9 내용 등을 개선시키면서 치료하는 효과가 좋습니다. 아토피나 여드름 등의 피부 질환이 있는 경우에 엄나무를 연하게 달여서 복용하거나 엄나무 기름을 피부에 발라주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1. 항염 효과
엄나무는 항염 효과에 많은 도움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엄나무는 우리 신체 내에 생겨나는 염증을 제거하며, 발생할 수 있는 염증을 미리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 통증이나 관절염에 큰 도움을 주기도 하면서, 엄나무순에 포함되어있는 칼로 사포닌과 칼로톡신 성분께서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안정제 역할도 한다고 하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엄나무 부작용
엄나무는 가진 성질이 차갑습니다. 그렇기에 몸이 평상시에 찬 사람들은 섭취를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딱히 큰 부작용을 가진 식물은 아니긴 하지만 탈모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탈모 환자들은 섭취를 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 중 두통이 있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난다면 섭취를 중단 해주시길 바랍니다.

엄나무 효능


엄나무 먹는 법
엄나무는 차로 마시는 게 일반적입니다. 물 2L에 깨끗하게 씻어서 말린 엄나무를 30~50g 넣고 센 불로 끓이다가 약불로 오래 끓여 진하게 우려내서 드시면 됩니다.끓인 물은 냉장 보관하셔서 물 대신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이에더해 엄나무순은 개두릅이라고 하여 무침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쌉싸름하면서 고소하여 제철인 봄에 드시면 입맛 돋우는데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엄나무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따뜻해지는 요즘 같은 날씨에 이러한 엄나무 효능을 기억해두셨다가 다른 분들과 소소하게 이야기하면서 따듯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