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오는 환절기에, 안그래도 힘든 날들이 이어지는 가운데 왼쪽 갈비뼈쪽 통증으로 인해 걱정이 됩니다. 혹시 내가 심각한 질병에 걸린게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고 이번기회에 푹 쉬면서 회복에만 전념할 수 있는 나날 되시길 바랍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11가지
1.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 담낭염
통증이 느껴지면서 메스꺼움, 구토 증세도 같이 있다면, 담낭염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담도가 막혀서 발생되는 질병인데 사람마다 다르지만 4시간 간격으로 통증이 있다가 사라졌다가를 반복하게 됩니다. 어깨 부분에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서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2.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 나쁜 자세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이나 오른쪽 갈비뼈 안쪽 통증, 갈비뼈 아래 통증 등은 나쁜 자세로 인해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자세가 구부정한 편이며, 잦은 목 결림, 어깨 결림이 있으면 왼쪽 갈비뼈 결림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이 통증으로 인해 왼쪽 안쪽 통증이나 아래 통증 등이 함께 유발될 수 있다합니다. 목을 빼는 자세나 기대앉는 습관으로 인해서 등이 굽거나 어깨 높이가 차이나게 되면서 아래에 자리한 갈비뼈가 눌러져서 통증이 유발 됍니다.
올바른 자세교정이나 등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통한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직장인 이라면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틈틈히 간단한 스트레칭등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죠.
3.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 급성신우염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 다음으로 가장 흔하게 걸리는 감염성 질환인 급성신우염은 요로감염의 일종으로 설사, 구토, 몸살,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갈비뼈 및 갈비뼈 아래에서 통증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급성신우염은 신장 관련 질환으로 세균에 의하여 감염된 신장에서 염증이 발생해 급격하게 상태가 나빠지는 질환이랍니다.
4.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 갈비뼈 골절
심한 통증이 올 거라 생각하는데 보통 처음 통증은 심하지 않아서 잘 몰랐다가 점점 통증이 커지면서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숨을 한 번에 많이 들이쉬거나 내쉴 때 기침 및 재채기를 할 때 갈비뼈에 통증이 있으시다면, 갈비뼈 골절과 금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외부의 충격 및 어떠한 이유들로 갈비뼈에 골절이나 금이 갔을 때 갈비뼈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됩니다.
5.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 신장염
신장염은 요로감염에 의해 가장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메스꺼움, 구토, 발열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돌이 신장 밖으로 이동하면서 그것들은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보고됩니다.
그래서 소변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심한 통증과 혈뇨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보고됩니다. 또한 신장의 염증의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신장결석은 체내의 칼슘 및 요산의 농도가 증가할 때 형성될 수 있습니다.
6.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은 특히 여성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으로 자궁에 있어야 할 조직이 다른 조직에 존재하는 질병입니다. 자궁 내막이 난소나 난관 또는 골반조직 등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들 조직은 생리 주기 동안 하여 출혈이 일으키기도 합니다. 가임기에 있는 여성 10퍼센트~15퍼센트가 가지고 있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랍니다.
자궁내막증 증상으로는 골반통, 옆구리 통증, 피로감, 불임 등이 있으며, 많은 여성들이 불임의 원인을 찾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셨다가 자궁내막증을 발견하곤 합니다.
7.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 요로결석
요로는 소변의 형태로 노폐물과 남는 체액을 없애는 기능을 합니다. 신장이나 요관, 요도, 방광 등에서 발생되는 결석을 요로결석이라고 하지만, 가장 가장 유명한 증상으로 갈비뼈 아래 통증이나 복부 아래를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며 문제가 심각한 상태라면 구토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8.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 늑간 신경통
간혹씩 찌릿찌릿하게 전기가 통하는 듯한 통증이 갈비뼈 및 앞가슴에 통증으로 나타나고 또 늑간신경을 따라 옆구리 뒤쪽, 등 부위 등에 통증을 느끼시는 경우, 늑간신경통일수도 있습니다. 늑간 신경통은 척추골절, 갈비뼈 골절, 가슴쪽 수술 과 같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으나, 실금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됩니다.
실금인 걸 확인하고 그냥 붙을 때까지 버티는 데 찌릿찌릿하면 다시 한번 병원을 다녀오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외상으로 인해 늑간 신경이 지나는 부위에 감염성 질환, 종양, 혈종 등이 발생해서 늑간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 통증이 생깁니다. 만약 골절이라면 엑스레이와 초음파를 찍어서 명확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온전히 회복되기까지 4~8주 정도가 걸릴 수 있고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9.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 심낭염
심낭이란 심장을 싸고 있는 두 겹의 막으로 이루어진 주머니이며 그 사이에는 약 15~50 mL의 액체가 있어 심장 박동 시 마찰을 낮춰 주는 윤활제 역할을 해줍니다. 심낭염이란 이런 주머니의 염증을 칭합니다.
염증이 생기면 심낭의 자극 된 층이 서로 마찰할 때 왼쪽 갈비뼈 근처에 통증이 유발됩니다. 심낭염은 보통 경미하며 치료없이 사라집니다. 더 심한 경우의 치료에는 약물과 드물게 수술이 포함될 수 있다합니다. 조기 진단과 치료는 심낭염으로 인해서 장기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다합니다.
10.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 위염
위가 왼쪽에 위치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관련통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위염으로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명치 통증, 복부 팽만감, 구토, 트림, 오심 과 같은 증상들이 함께 나타납니다.
11.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 근육통
일시적인 근육통으로 인해서 잠자고 일어났을 때 급작스럽게 아프거나 허리를 돌릴 때마다 통증이 있다면 한의원에 가서 침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통으로 일시적 통증이 나타났을 때는 첫째 날 보다 둘째 날, 셋째 날이 통증이 더 심해지고 대부분 5일 정도 지나게 되면 근육통은 서서히 사라지게 되죠.
하지만, 근육통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하여 통증이 나타난다면 근육통이 아닌 다른 증상의 원인일 수 있기에 이럴 때에도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따뜻해지는 요즘 같은 날씨에 이러한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기억해두셨다가 다른 분들과 소소하게 이야기하면서 아프지 않은 나날들 되시길 바랍니다.